본문 바로가기

건강.심리

허리디스크 다리저림 통증?

반응형

허리디스크 다리저림

나이가 들고 노화가 진행되면 온 몸이 아파오죠. 이 중에서 다리저림이 동반이 되는 허리디스크도 있습니다. 이 때의 증상은 엉덩이 및 다리가 저리고 바늘로 찌르는 느낌이 듭니다. 처음에는 그냥 피곤하겠거니, 아니면 자는 자세가 잘못되어서 그러겠거니 싶지만 마사지를 하고 족욕, 반신욕, 자는 자세를 바꿔바도 괜찮아지지 않고 계속해서 다리저림이 심해질 때가 있습니다.

다리가 저리기 때문에 하체의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이럴 때 문제가 허리디스크 다리저림에 있는 경우가 많죠. 허리가 아픈데 엉덩이 그리고 다리가 저리는 분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그 이유는 허리를 지나가는 신경이 다리와 엉덩이로 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신체는 서로 끊어져 있지 않고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통증은 한 곳에만 머물지 않습니다. 목 통증도, 허리 통증도 마찬가지죠.

추간판 탈출증

012

허리디스크 다리저림은 왜 생기는 걸까요? 그 전에 허리디스크는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허리디스크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한 가지 오해는 오랜 시간 서서 일하고 무거운 물건 허리 통증을 느끼는 경우보다, 앉아서 일하는 직업군에서 허리 디스크가 많이 발병하고 있는 것입니다. 거기에 스마트폰 보급이나 장시간 컴퓨터 사용으로 환자들은 더욱 늘어나고 있죠.

01

우리의 척추는 수십개의 뼈로 연결되어 있고 이런 뼈 사이에는 몸의 충격 흡수를 위한 추간반이라 불리는 완충역할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디스크죠. 허리디스크 다리저림이 일어나는 이유가 바로 추가판과 관련이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서 추간판의 탄력성이 떨어지거나, 사고로 인해서 디스크가 밀리면 주위 신경을 자극해서 통증을 일으키죠. 이 때문에 허리 디스크 발 저림 등이 나타나는 것이구요.

허리디스크 다리저림 치료

012

허리를 지나가는 신경 때문에 생기는 다리저림 이 경우에는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후방이나 후외방으로 돌출이 되는 디스크는 척추 신경을 누르고, 이 척추 신경은 다리로 내려갑니다. 디스크가 척추 신경을 누를 때 그 통증은 마치 전기가 통하는 것과 같아서 발다박 저림, 엉덩이 그리고 허리 저림이 나타나죠.

01

허리를 다친 적도 없고, 허리에 통증이 없는데도 허리디스크 다리저림을 의심할 수 있는 것은 다리가 저리는 것이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누워서 무릎을 펴보 다리를 뻗어 들어올리는 것입니다. 이 때 작은 각도에서도 통증이 느껴지면 다리 저림 치료를 위해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 자세 교정

012

허리디스크 다리저림의 큰 원인 중 하나는 나쁜 자세로 앉는 습관입니다. 머리를 조아리거나, 웅크려서 앉거나, 구부정하게 앉는 등의 자세는 허리에 치명적인 자세입니다. 허리에 좋은 앉은 자세는 뒤로 허리를 10도가량 핀 약간 건방진 자세이며, 머리를 15도 정도 하늘을 보는 자서로 목을 들고 있는 자세가 가장 좋습니다.

01

허리디스크 다리저림의 원인 중 하나가 의자와 앉은 자세에 있을 수 있으니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여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자에 허리 등받이가 있다면 디스크 내부에 받는 압력이 줄어듭니다. 안락의자, 특히 130도 기울기 등반이를 가진 의자는 디스크 내부 압력이 50%이상 감소되기도 합니다. S자 곡선을 가진 의자가 생리적으로 설계된 의자이기 때문에 허리의 올바른 곡선을 유지해줍니다.

반응형

'건강.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뒤꿈치 통증 아파요  (0) 2020.09.18
남성 갱년기 증상 무시?  (0) 2020.09.16
아르간 오일 먹는법, 효능  (1) 2020.09.13
우울증 치료방법?  (0) 2020.09.04
코 피지 제거법?  (0) 2020.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