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심리

폐경기 생리증상?

반응형

폐경기 생리증상

인간의 몸은 노화가 진행이 되면서 다양한 변화를 나타냅니다. 그 중에서도 여성들은 폐경기 즈음에 생리증상을 포함하여 다양한 증상들을 복합적으로 경헙하게 되는데요.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고, 그러한 증상들의 강도는 사람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다수의 여성들은 폐경기 즈음에 감정적이고 신체적인 변화를 겪고는 합니다.

폐경기 생리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폐경기에 앞서 월경주기가 변화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과는 달리 갱년기게 오게 될 경우 월경주기가 불규칙하게 변하게 되며, 월경시 출혈량도 변화하게 됩니다. 월경의 기간도 변화하게 되죠. 이는 사람에 따라서 많고 적음의 치아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몇몇 변화에는 부인과 의사를 찾아가야 할 때도 있습니다

폐경기증상 생리불규칙?

012

폐경기 생리증상으로 생리불규칙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안면홍조와 함께 갱년기에 많이 나타나는 불규칙한 생리는 폐경 전에는 생식 능력이 있다가 생식 능력이 없어지게 되는 상태로 바뀌어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폐경기가 오면 생리가 완전히 끊기게 되죠. 그런데 그 전에 갱년기와 폐경기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01

폐경이란 그동안 여성이 매달 겪는 월경이 끝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폐경기 생리증상은 대게 40세에서 45세 이상의 여성에게 나타나게 됩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갱년기와 폐경기를 섞어서 사용하고는 하는데요. 이 둘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갱년기는 폐경보다 조금 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죠. 대략적으로는 폐경이 되기 전 수년 및 폐경 후 1년 정도를 말하는 것이 갱년기입니다.

폐경기 전조증상 생리양

012

폐경기 생리증상은 짧은 시간동안 진행되지 않습니다. 폐경기는 그간 십수년간 진행되어온 가이임기의 끝을 향해가는 수년간의 과정입니다. 정상적인 폐경의 연령은 48세에서 52세로 알려져 있지만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하여 난소기능을 일찍 상실하여 40세 이전에 조기폐경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01

폐경기 전조증상 중 하나가 바로 폐경기 생리증상으로 생리양이 변화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폐경기에 생리 주기가 길어지기도 하지만, 짧아지기도 하며 생리양도 평소보다 많아질 수도 있고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혹시 생리의 양이 아주 많아 지거나, 비정상적인 점혈이 있거나, 생리가 1년 정도 멈추었다가 다시 시작될 경우에는 부인과 의사를 찾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 전조증상

012

폐경기 생리증상과 함께 전조증상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양 변화와 생리주기 변화와 함께 많이 찾아오는 것이 안명홍조입니다. 폐경기를 앞둔 여성의 약 70%가 안면홍조를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안명홍조 증상은 하루이틀로 끝나지 않고 대게 1년에서 2년가량 지속이 됩니다. 대게 얼굴, 목, 가슴, 등, 팔 등이 붉게 달아오르거나 붉은 반점이 생깁니다.

01

폐경기 생리증상 및 전조증상으로는 생식기 위축 증상도 있습니다. 질 상피 두께가 얇아지고, 주름이 없어지는 등의 증상인데요. 이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질 주변조직 혈류량 감소는 점액분비 저하를 가져오고, 이를 통해 질벽의 탄성이 감소하고, 자궁 경부가 위축이 되는 것입니다.

폐경기 신체징후

012

폐경기 생리증상만큼이나 신체징후에도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우선적인 신체징후로는 배뇨장애가 있습니다. 요도 점막 위축으로 인해서 소변을 참는 것이 어려워지거나,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요실금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서 요로 감염이 과거보다 더 잘 나타나게 될 수도 있으며, 배뇨 곤란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01

폐경기 신체징후 및 폐경기 생리증상 마지막으로는 수면장애와 감정의 갑작스러운 변화가 있습니다. 수면장애를 겪는 대표적인 이유는 야간 발한으로서 잠을 일찍 들기 어렵거나, 깨어날 때 더욱 힘들 수 있습니다. 피로감도 더 많이 느껴지죠. 우울증, 감정기복, 집중력저하, 권태감, 두통 등의 감정변화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응형

'건강.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미 없애는 방법?  (0) 2020.08.09
눈밑 꺼짐 없애는방법?  (0) 2020.08.04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0) 2020.07.26
글루타민 효과?  (0) 2020.07.25
단백질 보충제 추천?  (0) 2020.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