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심리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반응형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크레이티닌이란 근육에서 생성이 되는 노폐물을 말합니다. 신장의 기능과 건강을 확인하는 중요한 수치 중 하나인데요. 그 이유가 크레아티닌이 신장을 통해서 배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대게 신장검사를 하게 될 경우 크레아티닌, 혈액요소질소 검사를 하게 되는데요. 크레아티닌 농도를 통해서 다양한 질병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여러가지 질환이 증상일 수 있는데요. 크레아티닌 수치 측정을 정맥을 통한 혈액 채취를 하며, 혈중 크레아티닌 농도의 정상범위가 0.50~1.4 mg/dL 인 만큼 수치가 높게 나온다면 정상범위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혈중 크레아티닌은 일시적으로 증가가 되기도 하고, 임신 동안에는 낮게 나오기도 합니다.

수치가 높게 나오는 이유

012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어떤 원인에 의해서 증가가 되는 것일까요? 몇 가지를 꼽자면 전립선 질환, 신장결선, 당뇨병, 심부전, 요관폐색, 신장 세균 감염, 그리고 약이나 독소로 인한 세뇨관 괴사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이 노폐물인데도 불구하고 농도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질병을 측정하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잇기 때문이죠.

01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얼마나 높게 나와야 된다는 것일까요? 대게 남자의 경우는

0.7~1.3, 여자는 0.5~1.1을 정상 수치로 봅니다. 크레아티닌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덩치, 근육량 등이 있으며 전문적인 보디빌더는 수치가 더 높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치가 1.5이상인 경우에는 신장내과 전문의를 찾아가야 합니다.

크레아티닌 수치 낮추는법

012

혈액, 소변의 노폐물인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어떻게 낮출 수 있을까요? 건강한 신체의 경우에는 이러한 노폐물을 자체적인 정화작용을 통해서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 이상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노폐물인 크레아티닌이 쌓이게 되죠. 이런 경우에는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약 처방, 치료를 통해서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춰야합니다.

01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낮추는 법으로 생활습관을 바꾸는 경우에는 우선 체내 수분량을 일정 수준 유지해주는 것입니다. 즉, 물을 하루에 적어도 2L는 마셔줘야 한다는 것이죠. 운동량이 너무 많아도 일시적으로 크레아티닌 수치가 많아질수 있으니 과도한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치가 너무 높을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크레아티는 수치 낮추는 약을 복용하는 것을 상담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루타민 효과?  (0) 2020.07.25
단백질 보충제 추천?  (0) 2020.07.23
사마귀 원인?  (0) 2020.07.17
티눈 생기는 이유?  (0) 2020.07.16
손톱이 울퉁불퉁?  (0) 2020.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