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심리

사마귀 원인?

반응형

사마귀 원인

우리의 피부에는 다양한 피부관련 질병이 나타납니다. 하루에도 나타났다가 사라지고를 반복하죠. 그 중에서도 사마귀는 피부나 점막에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라고 불리는 바이러스가 감염이 되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피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사마귀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1cm 미만으로 오돌토돌한 것들이 피부에 솟아난다는 것이죠.

사마귀 원인은 대게 위에서 언급했던 인유두종 바이러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마귀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종류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조금씩 달라지고는 합니다. 사마귀는 피부 어느 곳에나 새길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외부에 노출이 잦은 얼굴, 손, 발, 다리 등에서 사마귀가 더 자주 발견될 수 있습니다.

사마귀 종류

012

사마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마귀의 종류는 크게 4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보통 사마귀, 편평 사마귀, 손발바닥 사마귀, 그리고 콘딜로마입니다. 보통 사마귀는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형태의 사마귀 입니다. 특징이라면 튀어나온 표면이 거칠고 크기가 다양합니다. 주로 발생되는 부위는 입술, 얼굴, 귀, 손등, 손톱 등이며 성인보다 소아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01

사마귀 종류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마귀 원인은 같지만 종류는 다르기 때문이죠. 편평 사마귀는 사마귀의 형태가 편평한 작은 구진으로 나타납니다. 어린이, 청년 층에서 많이 발견되며 얼굴 부위 중에서도 입 주위, 코, 턱, 이마 등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콘틸로마는 성인성 질환 중 하나로서 요도 입구, 항문 주위, 외음부 등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손발바닥 사마귀가 있는데 이 때문에 사마귀 티눈 차이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좀 있습니다.

사마귀 티눈 차이

012

사마귀 원인과 티눈의 원인은 아예 다릅니다. 사마귀가 HPV가 그 원인이라면 티눈 원인은 반복적인 마찰, 압력이 특정한 부위에 가해지면서 굳은 살이 생겨서 나타나기 때문이죠. 각질이 한 부분에 쌓이면서 티눈이 생겨나게 됩니다. 티눈과 사마귀가 비슷해 보일 수 있는데 겉표면을 자세히 보면은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01

사마귀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그 원인이기 때문에 표면에 붉은색이나 검은색 점 같은 것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티눈은 중심에 티눈 핵이 있습니다. 사마귀의 까만 점들은 모세혈관의 단면들입니다. 그리고 사마귀가 나타나는 부위도 티눈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티눈은 압력이 가해지는 발바닥, 발가락, 손가락과 같은 부위에 나타나지만 사마귀는 피부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사마귀 제거방법

012

사마귀 원인과 티눈의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법도 다릅니다. 사마귀와 티눈의 치료법을 혼동하시면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죠. 사마귀 같은 경우에는 치료법에 따라서 완치율이 50퍼센트에서 60퍼센트 정도입니다. 재발률은 평균적으로 20퍼센트에서 50퍼센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마귀 제거방법과 치료방법은 다양하며, 사마귀의 크기, 위치, 환자의 나이, 면역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01

사마귀 원인과 종류에 따라서 치료법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각질 용해제 또는 살리실란, 5-FU 혼합물을 바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마귀 내동치료 또한 흔하게 사용되는 사마귀 치료방법 중 하나입니다. 냉동스프레이와 면봉을 이용하여 액체 질소를 분사, 해동을 해가며 치룔르 하는 과정입니다. 그 이외에도 전기 소각법, 사마귀 레이저 제거법 등도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백질 보충제 추천?  (0) 2020.07.23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0) 2020.07.21
티눈 생기는 이유?  (0) 2020.07.16
손톱이 울퉁불퉁?  (0) 2020.07.15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  (0) 2020.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