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달이사
원룸이나 포장이사를 할 때는 일반적인 이사와는 다르게 규모가 작기 때문에 용달을 불러서 이사를 하게 됩니다. 비용도 훨씬 저렴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문적인 이사짐 업체가 아닌 대부분 아르바이트 형식의 용역을 부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주의사항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용달로 이사를 진행하면서 피해를 보는 분들도 계시죠
용달이사를 진행하게 될 때도 여러가지로 꼼꼼하게 살펴봐야하는 점이 있습니다. 용달로 이사를 한 업력은 얼마나 되는지, 만약 후기가 있다면 관련 후기는 어떤지, 포장은 직접 해놔야 하는지 등등 말이죠. 거기에 용달도 가격이 업체에 따라서 다르고 거리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여러군데를 비교해서 알아봐야 합니다.
용달 부르기 전 주의사항
용달이사를 부르기 전에 우선적으로 이 용달업체가 믿을만한 업체인지 몇 가지 질문만으로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깨지기 쉬운 물건, 가구 등은 어떻게 포장하고 운반하나요?' 라고 물어봤을 때 전문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다면 그래도 어느정도 경험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죠. 이 외에 기타 궁금한 사항들을 적어놓고 적어도 3~4군데 정도에는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달이사를 할 때 기본적으로 숙지하셔야 할 사항은 기본적으로 원룸이나 소형이사일 경우에 용달을 부르기 때문에 고객분들이 이사업체와 함께 짐을 운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많아봐야 2인 1조로 운반을 하게 되죠. 특히나 크기가 조금 있는 소파, 유리같은 경우에는 2인 1조로 옮기게 됩니다.
용달이사를 하기 전 이사갈 집에 미리 몇 가지 작업을 해두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첫째는 벽지 보양 작업입니다. 새롭게 인테리어를 한 곳 같은 경우에는 이사를 할 때 벽을 긁거나, 도배지가 찢기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비닐 등으로 벽지를 덮는 것이죠. 가구를 옮길 때도 상처가 날 수 있어서 가구 모서리나 다리, 바닥 부분에 완충제등을 붙여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용달 및 소형이사 가격은?
용달이사 그렇다면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원룸이나 소형이사 같은 경우에는 어느정도 가격표가 정해져 있습니다. 대게 10평에서 12평 사이의 원룸을 기준으로 한다면 각각 일반, 반포장, 포장 이사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가장 저렴한 경우는 단순히 운송만 해주는 용달 운송으로 가격은 5만원부터 시작하며 10만원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는 포장도 상하차도 직접 해야하죠.
용달이사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짐은 직접 포장을 하지만 용달하시는 분과 함께 상하차를 하면서 짐을 운반하는 일반적인 이사입니다. 이 경우에는 인건비가 포함이 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12만원부터 15만원사이라고 합니다. 거리에 따라서 추가 요금이 붙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도 원룸 이사를 할 때 이 방법으로 이사를 했습니다.
용달이사로 일반이사 말고 다른 두 가지 반법은 반포장 및 포장 이사입니다. 반포장은 작은 짐들은 직접 포장하지만, 큰 짐들은 운송자측에서 포장을 진행하는 것이며, 포장이사는 짐의 포장, 운송, 운반, 상하차, 짐을 푸는 것까지 다 포함된 비용입니다. 반포장은 16만원부터 포장이사는 20만원부터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용달이사는 인건비와 시간이 더 소요될 수록 추가요금이 붙을 수 있죠. 이외에 현장 인부 수고비나 식사비 등 협의가 되지 않은 금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추가 금액에 관해서도 용달을 부르기 전에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어플인 '숨고'나 '당근마켓'등에서도 용달을 부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