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연금저축펀드 단점 장점 비교

반응형

연금저축펀드 장점

연금을 통한 투자에는 그렇지 않은 투자와 큰 차이가 있는데, 가장 큰 차이는 연금으로 투자를 할 경우 원금의 일부를 세액공제로 바로 돌려받는다는 것입니다. 투자수익 세금도 없습니다. 연금을 수령할 때도 낮은 세율을 적용받죠. 다만 문제는 연금가입 상품이 너무 다양하고 복잡해서 어떤 것을 들어야 할지 어렵다는 것입니다. (연금저축펀드 추천과 연금저축펀드 가입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연금저축펀드 추천 가입방법

연금저축펀드 추천 가입방법 저금리 시대에 모두가 저마다의 투자수단을 찾고 있습니다. 특히나 은퇴가 곧 가난으로 이어지는 현시대에서 국민연금만으로는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어렵기

onemomo.tistory.com

연금저축펀드란 다양한 연금상품 중 하나입니다. 다만 은행의 예금과는 달리 은행, 증권사를 통해 계좌를 개설한 후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구매하는 상품이라는 것입니다. 연금저축펀드의 평균 수익률은 6.32%입니다. 세액공제혜택까지 받을 경우 7.7% 정도입니다. 높은 기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죠. 연금저축펀드상품 장점 정말 좋죠?

 

연금저축펀드 장점 두 번째는 낮은 수수료입니다. 계좌에서 별도로 수수료를 떼지 않고, 내가 어떤 펀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펀드 수수료만 뗍니다. 수수료는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최저 0.2%에서 최대 2% 정도입니다. 다른 펀드에 비해서 낮은 편입니다.

 

연금저축펀드 장점 세 번째는 직접 운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증권사에서는 계좌만 개설해줄 뿐 운용은 내가 직접 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연금저축편드 ETF도 가능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구성에서 자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단점

 

모든 것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은행연금저축과 비교할 때 연금저축펀드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한다면 펀드를 선택함에 있어서 리스크가 있다는 것입니다. 작년부터 이어져온 주식시장은 불자이라고 불릴 정도였는데요. 펀드에 넣었을 때도 그 수익률이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높았습니다. 1년 수익률이 60퍼센트에서 80퍼센트에 달하는 상품도 있었죠.

 

문제는 펀드의 성향에 따라서 수익률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펀드 선택을 잘못하게 될 경우에는 가입하자마자 수익률이 폭락을 할 수도 있으며, 원금회복까지 긴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다른 펀드 수익률이 오르고 있을 때 내 펀드만 손해를 보고 있으면 오랜 기간 유지하기 어렵겠죠. 개인연금저축펀드 가입시 꼭 알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주식시장이 폭락을 하는 경우에도 엄청나게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위기, 금융위기가 자주 오는 것은 아니지만 언제 올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시기가 잘 안 맞을 경우에는 은퇴자산이 반토막이 날 수도 있습니다.

 

자산운용사가 주체가 되어서 운용이 되고, 납입방식이 자유롭고 실적에 따라서 배당을 받는 연금저축펀드. 다만 상품의 유형이 채권형, 주식형, 혼합형이냐에 따라서 그 종류가 엄청나게 다양하고, 원금보장이 미보장된다는 것에서 연금저축펀드 단점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순위가 궁금하시다면?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순위 ETF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순위 연금저축펀드에 가입을 할 때 우리는 안전하지만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고 가입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그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어떤 종류의 펀드를 가입해야 할지 고

onemom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