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경쟁률

반응형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고졸자 채용 확대를 위해서 도입되었던 고교이수과목 폐지가 점차 확대되면서 소방공무원에서도 시험과목의 변화가 올 예정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2022년부터는 모든 공무원 필기시험에서 수학, 과학, 사회 과목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필수과목으로 3가지 과목이 추가되면서 더 이상 선택과목이 없어지는 것인데요.

현재 소방공무원 시험과목은 필수 3과목 선택 2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수과목에는 다른 공무원 시험과 마찬가지로 국어, 영어, 한국사 등 3과목이며, 선택과목은 총 6과목 중 2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6과목은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사회, 과학, 수학 등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9월 소방청의 과목 개편안에서 '국어'도 빠지게 된 것이죠. 9급 국가직과는 또 다르네요.

소방직 과목 2022년

경찰공무원 시험에서 고교과목 폐지가 확정 된 이후, 9급 공무원 시험에서도 폐지 확정, 그리고 소방시험에서도 폐지가 되었죠. 소방공무원 시험과목에서 2022년 생존하게 될 필수 5과목은 영어, 한국사,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등입니다. 원래는 국어가 들어가 있었고 행정법총론이 선택과목이었지만, 국어 폐지, 행정법총론 존치로 결정된 것인데요. 아무래도 국어보다는 행정법 총론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더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영어 과목과 한국사 시험에서도 어떤 변화가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현재 경찰시험에서는 영어, 한국사가 각각 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소방은 아직까지는 필기시험으로 본다고 하는데 2022년까지 어떤 변화가 있을지는 모르기 때문에 경찰시험처럼 능력검정시험으로 치룰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영어에는 토익, 토플, 텝스, 지텔프, 플렉스 등이 있고, 한국사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있습니다. 소방직 공무원 9급 과목에 변화가 있을까요?

경쟁률 낮은 공무원?

소방관이라는 직업의 특성일지도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공무원에 비해서 소방공무원 경쟁률은 낮은 편입니다. 그만큼 공부를 할 때 소방공무원 시험과목에 대한 부담이 적기는 하지만 1차에서 6차까지 이어지는 관문을 통과해야하죠. 1차에서 필기, 2차의 실기 3차 인적성 평가 4차 신체검사와 서류검사 5차 개별면접과 집단면접 그리고 마지막 6차 소방학교 훈련 평가 및 현장평가입니다. 일반 공무원에 비해서는 필기 합격 이후 너무 변수가 많죠.

소방공무원 경쟁률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2020년 기준으로 세종시 9.12대 1, 제주도 9.2대 1, 울산시 15.81대 1, 인천시 6.6대 1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시는 남성 기준 29.18대 1입니다. 경쟁률은 지난 3년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수험생들이 점점 소방공무원에 많이 도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일반적인 9급 소방공무원 계급은 소방사부터 시작합니다. 9급 시험 합격시 소방공무원 봉급은 1,642,800원입니다.

소방 공무원 국가직 전환

2020년 4월 1일부터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나뉘어 있던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2011년 소방관 국가진 전환 법안 발의 이후 9년만인데요. 2019년 6월말을 기준으로 국가직은 1.2%였던 637명뿐이었습니다. 국가직 전환으로 재난이 발생했을 때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지게 되었고, 지역별로 격차가 있던 소방 및 구조 역량 그리고 대응 체계가 강화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시험과목이 변경된 것도 국가직 전환과 연관이 있겠죠. 인사관리도 중앙과 지방으로 나뉘어졌지만, 통합이 되며 소방공무원 신규 채용 시험은 소방청장이 시행하게 됩니다. 원래는 대형 재난이 발생했을 때 소방청장이 각 시도에 지원요청을 하였지만 이제는 소방청장이 지휘권과 감독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면서 좀 더 면밀한 대응이 가능해진 것이죠. 소방공무원 시험일정은 대게 1년에 1회 있으며, 추가모집을 하는 경우가 2017년, 2018년 하반기에 있었습니다. 소방 공무원 경쟁률은 매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