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심리

기억력 좋아지는 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반응형

늙은 개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칠 수 없다는 말이 있지요. 하지만 과학자들은 이 말에 반대합니다. 인간의 뇌는 적응과 변화에 놀랍도록 뛰어납니다. 심지어 나이 든 사람의 뇌조차 말이죠.

 


학습과 기억력과 관련하여 뇌는 스스로 적응하여 고치는 놀라운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뇌의 플라스틱 성질을 인식능력,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능력, 그리고 기억력을 향상하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이와 관계없이 말이죠.

 


여러분은 기억력 좋아지는 법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뉴욕타임스에 실린 크로스 워드 퍼즐을 푸는 것이 떠오르시거나 체스 전략을 완벽하게 마스터하는 것이 떠오를지도 모릅니다. 니면 친구들과 가볍게 수다를 떨면서 놀거나 다 함께 영화를 보는 것을 떠오르시지는 않으신가요?

 


만약 여러분이 우리와 같다면, 전자를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수없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좋은 친구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건강한 관계는 뇌를 활성화합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우리는 고립되어서 혼자 살아가게끔 프로그램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는 우리의 뇌를 자극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 것은 최고의 뇌 운동 중 하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친구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서로의 인생을 지지해주는 것은 정신건강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중요하다고 하네요. 하버드 대학교의 공공의학 관련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으로 가장 활발한 사람이 기억력 감퇴율이 제일 낮았다고 하네요.

 


뇌에 도움이 되고 기억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사회적 활동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봉사활동, 취미 활동 클럽에 들어가기, 친구들과 더 자주 보기, 더 자주 통화하기 등이 있겠죠. 만약 주위에 사람을 만날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가장 강력한 사회적 동물 중 하나인 개와 함께 감정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뇌의 최대의 적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뇌의 세포를 죽이고 해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죠. 해마는 새로운 기억과 기존 기억의 검색을 담당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기억력 상실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법 7가지


1.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세요.

2. 안되는 것은 안된다고 말하세요.

3. 하루 동안 휴식을 충분히 취하세요.

4. 참지 말고 현재의 기분을 표현하세요.

5. 일과 삶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6.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세요.

7. 명상을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기억력을 좋아지게 합니다.

 


명상의 효과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명상은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연구에 따르면 명상은 우울증, 불안감, 만성 통증, 당뇨, 고혈압 같은 질병의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명상은 집중력, 창의력, 기억력, 학습력, 추리력의 증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서구에서 명상은 실제로 뇌의 작용에 관계하기 때문에 '마법'과 같다고 하네요. 정기적으로 명상을 하는 사람은 뇌의 왼쪽 전두엽 피질이 활성화되는데요. 왼쪽 전두엽 피질은 기쁨과 침착, 평정심을 관장하는 영역입니다.

 


명상은 대뇌 건질(대뇌피질)을 좀 더 두껍게 하는 효과와 뇌 세포 간의 연결을 도와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런 효과는 기억력이 더 좋아지고, 더욱 뚜렷하게 기억할 수 있다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