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실버타운 입주비용 차이?

반응형

실버타운 입주비용

요양원, 요양병원, 그리고 실버타운. 각각 저마다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실버타운의 경우에는 따로 입주비용이라는 것이 있죠. 요양원과 요양병원과는 전혀 다른 종류이기 때문입니다. 주거용 건축물로 분류가 되는 실버타운은 공동주택, 단독주택, 그리고 준주택 중에서 준주택으로 분류가 되는 곳입니다. '주택'의 개념에 해당되는 것이죠.

대한민국은 현재 고령화 사회 그 이상의 초고령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노인복지와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실버타운 입주비용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이유 또한 이런 이유에 있죠. 암 환자 전문 요양 병원이나 요양원 수익과는 별개로 실버타운은 말 그대로 입주비용을 지불하고 들어가는 주택입니다.

천차만별 노인복지

012

실버타운 입주비용은 정확히 딱 얼마다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평균값은 있는데요. 그 전에 실버타운의 특징부터 살펴봐야합니다. 노인분들을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등이 있는 것을 실버타운이라고 하는데, 실버타운은 숙박부터 식사, 노인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거나 양로원과 같이 치매나 질병이 있는 분들을 위한 노인을 위한 시설까지 있는 곳이 있는 등 다양한 종류가 있죠.

01

대게 우리나라에서 실버타운이라고 하면 인식은 도심 외곽에 위치한 곳이라고 생각하는데, 실버타운 입주비용에 따라서 강남 한복판에 있는 곳들도 많습니다. 사실상 실버타운이라는 개념은 국내보다 국외에서 더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아직까지 자식이 부모를 봉양해야한다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 인식도 변화하고 있죠. 거기에 요양원이나 요양병원과는 다른 특징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버타운, 요양병원, 요양원 비용

012

실버타운 입주비용과 요양원 그리고 요양병원 비용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가장 비용적으로 저렴한 곳은 요양원입니다. 치매 요양원 비용과 같이 요양원은 장기요양인정이 되어서 등급을 받은 후에 요양원입소 자격이 되는 경우만 입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요양원 비용의 80%를 받을 수 있죠. 다만 간병인 비용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01

요양병원 입소비용도 실버타운 입주비용과 또 다르죠. 요양병원과 같은 경우에는 암 환자 전문 요양병원과 같인 지속적으로 의료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주로 노인성 질환, 만성질환, 회복기간이 필요한 분들이 치료와 돌봄을 위해서 선택하죠. 건강보험에서 치료 및 입원비의 80%를 부담하고, 요양병원의 개인 자기부담금은 20% 정도입니다.

실버타운 평균비용

012

요양원과 요양병원 비용에 대하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은퇴 후 실버타운 입주비용을 알아보는 분들을 위해서 평균적인 비용을 말씀드리자면 8평 1인 기준 계약금의 경우 보증금 3000만원에 월 생활비는 150~200만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월 생활비에는 관리비, 공과금, 프로그램 참여비, 식사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01

다만 실버타운 입주비용이 있다고 모두가 실버타운에 입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전국에 걸쳐서 규모 및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실버타운의 수는 약 30여개로 알려져 있습니다. 거기에 이곳들도 위치나 시설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이죠. 실버타운은 요양보호사, 간병인이 없기 때문에 수발이 필요하신 분들의 경우 입주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일상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장고 온도적정온도 고장?  (0) 2020.09.27
전화 영어회화 꿀팁  (0) 2020.09.26
대법원 판례검색 팁  (0) 2020.09.21
지게차 운전기능사 합격팁  (0) 2020.09.20
단디헬퍼 구인구직 팁  (0) 2020.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