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사회.문화

소자본 창업 아이템 주의점은?

반응형

소자본 창업 아이템

경기는 계속해서 나빠지는 것 같고 돈은 벌어야 해서 선택한 소자본 창업, 그런데 어떤 아이템을 정하실지 결정은 못하셨다구요?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너무 급하게 눈 앞에 보이는 이익에 급급하여 선택을 하면 결국에는 후회하게 되어 있죠. 갑자스럽게 떴다가 사라진 몇몇 소자본 아이템에서 우리는 그사례를 찾아볼 수 있죠.

무점포 창업이던, 소자본 창업이던 창업에 있어서는 항상 조심 또 조심을 해야 합니다. 모든 것을 내걸고 하는 일이기 때문이죠. 내 인생 뿐만 아니라 내 가족의 생계도 함께 말이죠. 어떤 업종인지, 어떤 장소에인지, 창업자금은 어느정도가 적당할지, 적성에는 맞는지 등등 알아볼 것이 많습니다.

뜨거웠던 소자본 창업 아이템


지난 날을 돌이켜보면 소자본 창업 열풍 당시에는 정말 '대박이다', '최고다' 로 칭송받으며 마치 영원할 것만 같았던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몇몇은 명맥을 유지하고 있지만 과도한 경쟁과 시들해진 인기로 급속도로 사라진 곳들도 많죠. 해당 창업 아이템 자체가 없어진 경우도 많구요.

토스트 점포 창업

이삭토스트, 석봉토스트 등 토스트 프랜차이즈가 굉장히 흔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골목마다 토스트집이 전성이었던 시절이었죠. 하지만 토스트라는 아이템 자체가 시장 진입이 쉬워서 비슷한 점포들이 많이 생기면서 지금은 몇몇 브랜드만이 살아남게 되었죠. 이삭토스트같은 경우는 현재 대만과 같은 외국에서 인기라고 합니다.

로티보이

과거 엄청나게 인기를 끌었던 창업아이템이 있습니다. 바삭바삭하고 촉촉하면서도 부드러운 번, 둥그런 모양 위의 커피크림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던 로티죠.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로티보이가 있었습니다. 말레이시아가 본세인 제빵점인데요. 과거 거리를 재패했던 이 브랜드는 현재 전국에 17곳밖에 남지 않았다고 합니다.


슈니발렌

2012년 대한민국 강남 일대를 흔들었던 소자본 창업 아이템 슈니발렌은 현재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죠. 독일 로텐부르크 지방의 전통과자인 슈니발렌은 개당 3500원이라는 비싼 가격에서도 줄서서 먹을 정도로 인기였습니다. 대표적인 백화점 지하 식당코너에는 항상 슈니바렌을 볼 수 있었죠. 꽈배기와 비슷한 맛에 다양한 토핑으로 인기를 끌었지만, 반짝 인기 후 자취를 감췄습니다.

벌집 아이스크림

순백의 아이스크림 위에 황금빛으로 빛나는 꿀을 올려서 먹는 벌집 아이스크림은 한때 엄청나게 유행했던 소자본 창업의 대표주자였습니다. 당시 맛과 영양 모두를 잡을 수 있는 마케팅으로 인기를 끌었지만, 프로폴리스 물질에 대한 염려 때문에 인기가 급속도로 시들었죠. 비슷한 사례로는 대왕 카스테라가 있습니다. 한 방송사의 방영 후 시장 전체가 붕괴되었죠. 안타깝습니다.

소자본 창업 성공과 실패


이렇게 지금까지 대한민국에서 유행했던 그렇지만 지금은 역사속으로 사라진 몇몇 아이템을 살펴보았습니다. 저것들 외에도 치즈 등갈비, 밥버거(이 경우는 아직 몇몇 곳에서 볼 수 있으며 저도 집 근처에서 즐겨먹습니다. 대표 문제가 있기는 했죠.) 등이 있는데요. 소자본 창업 아이템 선정도 중요하지만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것은 무엇일까요?

소자본으로 창업을 한다는 것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없다는 말입니다. 장점으로는 점포가 작기 때문에 고객들의 회전율이 높을 것을 기대하며, 테이크아웃 매출 증대 등이 있지만 적은 테이블 수로 인한 매출의 한계도 존재하죠. 소자본 창업의 가격은 대게 3000~5000원 사이의 식품들입니다.


아무리 유명하고 인기가 많더라도 영원한 인기란 없습니다. 중저가의 가격으로 아무리 인기를 끌어도 그 아이템의 인기가 식으면 정말 순식간에 몰락할 수 있죠. 정확한 수지분석과 너무 인기를 타지 않는 무난한 아이템 선정이 필요합니다. 성공 사례들 보다는 실폐 사례들을 먼저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0123456

소자본 창업을 하기로 결정하였고, 창업 아이템도 결정하셨다면 장점을 극대화하세요. 창업자금은 될 수 있는한 최소화하고 매출은 최대로 낼 수 있어야 합니다. 흑자 전환 시기를 빠르게 파악하고, 시장의 흐름에 항상 예의주시하며 부득이할경우 언제 치고 빠질지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