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우주.환경.IT

지구 물의 양은 얼마나 될까?

반응형

우리가 지구에 대해서 알고 있는 상식 중 하나는 바다가 지구의 2/3를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퍼센티지로 따진다면 지구 면적의 70% 이상이죠. 그렇다면 지구상에서 물의 양을 얼마나 될까요? 연구한 과학자마다 다르지만, 물의 총량은 13~14라고 합니다.

 





이 양은 만약에 지구 표면을 물로만 덮는다면 약 2.7km 깊이로 지구를 물로만 채울 수도 있는 양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모두 알다시피 바닷물은 특별한 수질처리를 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일생생활에서 사용할 수 없죠.

 


지구에서 가장 많지만 사용할 수 없는 물


그것은 바로 바닷물입니다. 지구상의 모든 물 가운데 97.5%를 차지하지만, 염분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류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은 겨우 2.5%의 물이고 그 양으로만 따지만 약 3500. 하지만 이 담수도 인류가 전부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중 약 70%가 만년설이나 빙하, 2년 이상 토양온도가 0도 이하로 유지되는 영구동토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물은 인류가 사용하기 어렵죠. 또한, 이 중 대부분은 지하수이기 때문에 전체 담수 중 우리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호수, 하천의 물은 고작 약 0.39%밖에 안 된다고 하네요.

 


호수, 하천, 지하수의 물을 다 합해도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의 1%도 안 된다고 하니 얼마나 적은 양의 물을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죠. 한 계산에 의하면 지구 전체의 물을 5L 물로 가정할 경우 우리가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물은 고작 티스푼 하나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조금 더 이해가 빠르실텐데요. 지구상의 모든 물을 모아 구로 만들어 지구와 비교한 그림입니다. 정말 작지 않나요? 하지만 가장 큰 원이 지구상의 모든 물을 표현한 것입니다. 바다를 포함한 것이죠. 그 다음 아래에 있는 푸른색 원은 모든 담수(호수, 빙하, 강 등등)을 포함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아주 작은 점으로 표현된 것이 있는데요. 이것이 우리가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담수의 양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1인당 물 사용량인 일본이나 미국보다는 낮지만 몇몇 유럽 국가에 비교하면 2배나 많다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