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창업비용
자신만의 카페를 창업하고 싶은 것은 카페를 사랑하시는 분들의 꿈이기도 하죠. 하지만 창업비용을 생각하면 막막하기도 합니다. 성공적인 커피숍을 열어서 친구들을 초대하고, 손님들과 대화를 나누는 일상을 생각하기도 하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죠. 한 때 카페 창업을 생각하기도 했던 저로서 제가 모아온 정보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카페 창업비용은 정말 다양합니다. 가장 큰 비용은 매장의 크기와 임대료라고 할 수 있죠. 그 외에 기타비용으로 들어가는 창업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카페를 창업하는 것도 많은 시행착오가 따르면 큰 비용이 오고가지만 카페 운영도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여유로워도 문제가 바빠도 문제이며, 커피숍 창업 후 직원관리로 골치아플때도 많죠.
프랜차이즈 커피숍 창업
카페 창업비용을 개인 카페가 아닌 프렌차이즈 커피숍으로 생각하신다면 부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들이 있습니다. 바로 '가맹비'와 '교육비'입니다. 가맹비란 해당 프렌차이즈에서 상표의 사용권을 부여하고 상권조사 및 영업권 보장 등을 해주는 것입니다. 운영에 대한 노하우도 알려주기 때문에 개인 카페 창업에 비해서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죠.
프렌차이즈 카페 창업비용은 개인 카페 창업보다 좀 더 들어가는 편입니다. 가맹비와 교육비, 그리고 계약이행 보증금 등을 받는 곳도 있죠.물품 보증금 등으로 본사측에서 공급하는 원부자재에 대한 예치금형식입니다. 교육비같은 경우에도 면제가 되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지만 교육비에는 본사에서 바리스타가 나와 직접 지원을 해주는 경우도 있으며, 대게 메뉴얼이나 레시피를 제공해줍니다.
카페 인테리어 및 커피머신
카페 창업비용을 알아볼 때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인테리어입니다. 프랜차이즈라면 따로 계약하고 있는 인테리어 업체가 있으며, 그곳을 통해서 인테리어를 진행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개인 카페의 경우에는 직접 발품을 뛰어야 합니다. 내장공사부터 벽체, 천정, 바닥, 설비, 전기 공사 등 하나하나 다 신경을 써야하죠.
카페에서 사용하는 커피머신이나 기타 기물들도 무시할 수 없는 카페 창업비용 중 하나입니다. 카페에서 사용되는 기기에는 에스프레소 머신과 그라인더, 냉장고 2~3개, 블렌더, 제빙기, 더치그라인더, 더치기구, 휘핑기, 기타 주방 기물 등등 정말 다양합니다. 이것만 해도 거의 2천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비용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카페 커피머신 가격 엄청 비쌉니다.
기타 가구 및 장비와 비품
카페 창업비용에서 기타 세세하게 들어가는 것들도 무시할 수 없는 창업비용 중 하나입니다. 우선 간판비만 해도 거의 3백만원에서 4백만원 가냥이 들어갈 것입니다. POS기 또한 시스템 구축 및 POS기 갖추는데도 비용이 꽤 들어가는 편이죠. 거기에 카페에 들어가는 여러가지 커피 관련 집기류 및 주방용품도 엄청나게 많죠.
카페 창업비용을 알아보면 단순하게 계산해봐도 대략적인 창업비용이 5천만원 안밖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보증금이나 권리금과 같은 점포 임대비용은 빠진 비용입니다. 카페는 대부분 1층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임대료도 비싼 편이죠. 수없이 많은 카페들이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저마다 좋은 위치를 선점하고 싶어 임대료 경쟁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위해서는?
지금까지 카페 창업비용에 대해서 큰 틀에 맞추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창업이든 마찬가지겠지만, 시간과 비용 그리고 노력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게됩니다. 창업을 결정하는 것 순간까지도 많은 시간이 들어가고 그 기회비용도 따져봐야 하죠. 정말 카페 창업을 원하신다면 시장에 나와있는 커피 프랜차이즈는 모두 조사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카페 창업비용도 프랜차이즈마다 다 다르며, 지원해주는 것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카페에도 트렌드가 있습니다. 유행에 따라서 프랜차이즈 커피숍의 성공률도 조금씩 달라지게 되죠. 또한 개인카페 창업을 원하신다면 동네의 개인 카페 뿐만 아니라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전국의 개인 카페들을 직접 방문해보시면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