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강마루와 강화마루 그 뚜렷한 차이점 아시나요?

반응형

대부분 집에는 마루가 있습니다. 각각의 마루는 패턴만 다르지 일반인이 보기에는 비슷해 보이지만, 시공과 특성상에 다양한 차이가 있죠. 장판은 대부분 일반 장판과 강마루 그리고 강화마루를 사용 중인데요. 오늘은 그중 강마루와 강화마루 그 차이점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강마루에 대해서 알아보죠. 강마루란 접착식 마루로서 합판마루와 원목 마루도 이 범주 안에 들어갑니다. 접착식 마루는 그 말대로 시공을 할 때 접착제를 사용하여 마루를 부착하는 것을 말하죠.

강마루를 합판 위에 강화 필름을 부쳐서 만드는데요. 상판은 약 0.2~0.3mm 정도로 매우 얇습니다. 대부분 주택이 이런 강마루로 시공되었죠. 강마루는 뛰어난 열전도율로 겨울철에 많이 쓰이며, 물과 습기 그리고 생활습기에도 강합니다. 전체적으로 뛰어난 품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강화마루는 무엇일까요? 강화마루는 비접착식 마루로서 분쇄된 목재에 수지를 섞어서 멜리닌 첨가 시트에 붙여서 만든 마루이죠. 유지관리에 편하며 표면이 강하고 시공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마루보다 가격도 저렴하죠.

하지만 물에 취약해서 마루에 물이 흐르는 것에 조심해야 하며, 낮은 열전도율과 실내 소음에 취약합니다. 디자인이 강마루보다 다양하므로 다양한 디자인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강화마루를 추천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앞서서 설명해 드렸다시피 습기에 취약하며 층간소음에 약하다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