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순위 ETF

반응형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순위

연금저축펀드에 가입을 할 때 우리는 안전하지만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고 가입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그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어떤 종류의 펀드를 가입해야 할지 고민이 될 때가 많은데요. 수익률 순위를 알아보기 전에 펀드 가입 시 알면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원칙을 살펴보겠습니다. 

 

1. 펀드 이름을 통해서 어떤 펀드인지 유추하기입니다.

미래에셋글로벌그레이트컨슈머증권자투자신탁(주식)1-CE

 

1) 미래에셋은 자산운용사의 이름입니다.

2) 글로벌이라는 이름은 해외주식에 투자한다는 뜻입니다.

3) 그레이트컨슈머는 아마존이나 알리바바와 같은 대형 유통회사에 투자한다는 의미입니다.

4) 증권자투자신탁(주식)-1에서 증권자투자신탁은은 펀드라는 의미입니다. 뒤에 주식은 주식으로만 이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예로는 '혼합'이나 '채권'이 있습니다. 뒤에 Ce는 보수의 종류로서 수수료입니다.

 

 

연금저축펀드 단점 장점 비교

연금저축펀드 장점 연금을 통한 투자에는 그렇지 않은 투자와 큰 차이가 있는데, 가장 큰 차이는 연금으로 투자를 할 경우 원금의 일부를 세액공제로 바로 돌려받는다는 것입니다. 투자수익 세

onemomo.tistory.com

2. 펀드 수수료 구조

 

펀드의 이름만으로도 어떤 종류의 펀드인지 수수료는 어떤 식으로 나가는지 알 수 있는데요. 되도록이면 저렴한 수수료의 펀드를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 수수료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펀드 클래스란 펀드의 수수료, 보수를 계산하는 것을 구분해놓은 것입니다. 위의 '미래에셋글로벌그레이트컨슈머증권자투자신탁(주식)1-Ce' 에서 마지막 Ce가 수수료 구조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수수료란 선취수수료와 환매수수료가 있습니다. 선취수수료는 펀드를 매수 시의 수수료입니다. 환매수수료는 펀드 매도 시의 수수료입니다. 보수는 펀드를 운영하는 펀드매니저에게 지불하는 수고비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 세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Class A - 총 보수+선취판매수수료

Class C - 총보수만 부과

Class E - 온라인 전용 펀드

 

클래스 옆에 붙은 '-e'는 인터넷뱅킹으로 가입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전용 상품입니다. A, C보다 수수료가 조금 더 낮습니다. 개인연금저축펀드 가입할 때 꼭 참고하세요.

 

3. 펀드 자산규모 파악하기

 

펀드의 운용자산규모는 몇 백억에서 몇 천억 그 이상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안전성 있는 펀드를 가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펀드의 규모가 큰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모 1000억 이상의 펀드를 가입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용 금액이 적으면 수익률이 더 높을 수는 있지만, 연금저축은 상품 특성상 안전한 것이 좋습니다.

 

펀드의 규모가 클수록 좋은 장점에는 분산투자가 용이해서 위험회피에 상대적으로 반응하기 쉽습니다. 이는 시장의 흐름을 잘 반영한다는 의미도 됩니다. 규모가 크기 때문에 펀드 운용회사의 역량 집결 가능성도 높습니다.

 

더불어 펀드를 운영하는 매니저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 기본정보에는 내가 가입하고자 하는 펀드의 매니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펀드매니저의 과거 이력에 대해서는 증권사 해당 증권사 홈페이지나 금융투자협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가 실적이 좋을수록, 그리고 해당 펀드상품의 매니저가 자주 바뀌지 않을수록 좋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추천 가입방법

연금저축펀드 추천 가입방법 저금리 시대에 모두가 저마다의 투자수단을 찾고 있습니다. 특히나 은퇴가 곧 가난으로 이어지는 현시대에서 국민연금만으로는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어렵기

onemomo.tistory.com

4. 펀드 과거 수익률 파악하기

 

펀드의 미래 수익률이 얼마나 될지는 예측할 수 없지만, 과거 수익률은 이미 나와 있기 때문에 과거의 수익률에 비추어 이 펀드가 얼마나 내게 수익률을 가져다줄 수 있을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수익률을 확인할 때는 이 펀드의 운용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의 운용기간이 길고, 수익률이 좋을수록 앞으로도 좋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여기에 펀드의 종류에 따라서 벤치마크 수익률을 비교해봐야 합니다. 주식형 상품의 경우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는데, S&P500 지수의 수익률보다 낮다면 굳이 펀드에 투자할 필요가 없겠죠. 예를 들어 펀드의 수익률은 5%인데, S&P 수익률이 더 높은 경우 비슷한 상품이 수익률이 더 높은 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익률을 보면서 펀드에 들어가는 개별종목들을 확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각 펀드는 단일 종목보다는 여러 가지 종목을 투자하게 됩니다. 펀드의 종류와 관련이 없는 종목이 들어간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관련 개별 종목을 하나씩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펀드가 어떤 개별종목, 투자처에 투자를 하는지 직접 알아봐야 하죠.

 

주식형 펀드라고 한다면 섹터를 잘 살펴보세요. 섹터란 어떤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성장이 둔화된 산업이나 사양 산업에 투자를 한다면 수익률이 좋지 않겠죠. 하지만 미래지향성 산업에 투자를 한다면 앞으로도 꾸준한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펀드 평가등급 확인하기

 

연금저축펀드상품 투자를 할 때 개인적으로 이 펀드가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개별적으로 확인한다고 해도 확신이 서질 않죠. 이럴 때는 편드 평가회사의 펀드평가등급을 확인하면서 펀드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펀드 평가회사로는 제로인, 에프엔가이드, 한국펀드 평가 등이 있습니다. 펀드 평가등급은 1등급에서 5등급까지로 나뉘는데요. 펀드의 순자산 10억 원 이상, 운용기간 1년 이상인 펀드를 대상으로 수익률, 위험 수준을 고려하였기 때문에 펀드 평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과평가에서 상위 10프로에 해당하면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습니다. 이는 별이나 태극마크 5개를 부여받습니다. 11%~33%는 4개, 68~90%는 2개, 90%~100%는 한 개입니다. 별이나 태극마크가 많을수록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별이 3개 이하라면 투자를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겠죠?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순위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비교, 아래는 제 나름대로 조사를 한 연금펀드 수익률 순위입니다. 기준은 규모 1000억 원 이상, 평가등급에서 태극마크 4개 이상인 상품들 중에서 3년 수익률이 높은 상품들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사한 것이니 참고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멀티에셋글로벌클린에너지증권자투자신탁[주식]S-P

 

해외주식형 제품입니다. S&P Global Clean Energy Index에 편입된 글로벌 에너지 자산 관련 주식에 주로 투자합니다. 규모는 2,729억 원입니다. 총보수는 연 0.5875%입니다. 제로인 평가등급은 4개입니다. 운용사는 멀티에셋자산운용입니다. 3년 수익률은 193.93%입니다.

 

메리츠 차이나증권투자신탁 [주식] S-P

 

중국은 높은 가치와 성장 잠재력을 가진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 펀드는 이런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해외주식형으로서 제로인 등급은 태극마크 5개 입니다. 규모는 1,920억원입니다. 총보수는 연 1.18%입니다. 운용사는 메리츠자산운용입니다. 3년 수익률은 128.98%입니다.

 

KTB 중국1등주증권자투자신탁 [주식] S-P

 

중국의 1등 주식에 집중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제로인 태극마크 4개, 규모는 4,492억원입니다. 총보수는 연 1.01%입니다. 운용사는 KTB자산운용입니다. 3년 수익률은 80.06%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