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우주.환경.IT

그래픽카드 온도측정 이렇게 쉬운 방법이 있다니?

반응형

컴퓨터는 인간의 몸과 같습니다. 너무 뜨거워지면 위험하죠. 그래픽카드 온도측정이 중요한 이유도 같은 맥락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온도측정을 할 때 너무 뜨거우면 컴퓨터에 뭔가 이상이 생겼다는 뜻이죠.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온도가 적당하며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우선 적정 온도가 얼마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그래픽카드는 아무래도 높은 전력을 필요로 하므로 온도도 매우 높은데요. 가장 적절한 온도는 70도에서 80도 사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만큼의 사양이 필요하면 어떤 프로그램을 돌리느냐에 따라서 그 기준값은 달라지죠. 그래도 80 초중반이 최대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그래픽카드 온도를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온도계로 잴까요? 아닙니다. 이미 그것과 관련하여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나왔지만 제가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GPU-Z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으로 간편하게 다운로드 받아보실 수 있기 때문이죠.


GPU-Z 링크

설치는 매우 쉽습니다. 혹시라도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링크를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그래픽카드 온도와 관련하여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Sensors 칸으로 이동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Sensors 칸으로 이동하셨나요? 그렇다면 GPU Temperature라는 항목을 보실 수 있는데요. 바로 이 항목이 그래픽카드 온도입니다. 너무 높지 않다면 걱정하실 필요가 없지만, 단순히 느낌으로도 온도가 너무 높다고 생각되시면 뭔가 문제점이 있다는 것이니 상세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