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주택관리사보 시험이란 무엇이고 합격하는 방법은?

반응형

주택관리사보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이 글을 클릭하셨을 겁니다. 또한, 주택관리사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도 계시겠죠. 1989년부터 시행된 이 시험은 2006년부터는 매해 시행되며 1회 정도만 시행되는 시험입니다. 꽤 난도가 있는 시험이죠.

주택관리사보란 무엇일까요?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공동주택일 경우에는 운영, 관리, 유지, 보수 등을 실시할 때 이에 필요한 경비와 부대시설, 복리시설 등의 유지와 관리 등의 업무를 위해서 관리하는 사람이 필요한데요. 주택관리사보란 이에 대한 자격이죠.


주택관리사보는 매년 1회 시행되며 합격률은 평균 20% 내외입니다. 1차와 2차로 나뉘는 이 시험은 응시자는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난도가 꽤 높죠. 2차 시험의 합격률은 75% 정도라고 하네요. 1차 시험에서 탈락하는 주된 이유는 과락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주택관리사보 시험은 제1차에서 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등을 공부하게 되며 제2차 시험에서는 주택관리 관계법규와 공동주택관리실무 등을 시험 보게 됩니다. 각 과목당 시간은 50분이며 1차는 객관식만 2차는 객관식 5지택일형 및 주관식이 섞어서 출제되게 되죠.


아파트 등과 같은 공동주택 관리를 전문적으로 하는 주택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주택관리사보 이후 관련 경력이 5년 정도 필요합니다. 주택관리사는 입주자의 권익 보호 및 안전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전문직이죠.

대게 퇴직 이후에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오랫동안 공부를 안 하신 분들이라면 처음에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주택관리사보도 시험인 만큼 전년도분 기출문제를 외울 듯이 공부하시고 꾸준히 기초 위주로 공부하신다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으시리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