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4단계로 쉽게 따라하는 공시지가조회

반응형

공시지가조회를 찾아보시는 분들은 부동산에 관심이 많거나 요즘 내 집 마련을 위해서 아파트를 알아보시는 분들일 것입니다. 공시지가와 실제 시세와는 차이가 있지만,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조사 평가하여 공시한 표준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인 만큼 감정평가사에 직접 평가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각종 세금과 부담금이 부과되죠. 그럼 공시지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공시지가조회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에 접속하기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에 접속하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공시지가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포털사이트에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를 검색하시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클릭해볼까요?

주택종류 클릭하기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보이시는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 공동주택 공시가격, 개별 공시지가, 그리고 표준시 공시지가를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주소입력

공시지가를 알고자 원하는 주택의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도로명 검색과 지번 검색이 지원되며, 공시기준일로도 검색이 됩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사항은 휴대전화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해서 보시면 열람이 어려울 수 있으니 핸드폰으로 사용하실 경우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앱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공시지가 확인하기

원하시는 주소를 입력하실 경우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시기준 날짜는 매년 1.1이며, 보시다시피 매년 부동산 공시지가가 오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검색한 지역은 2005년에 비해서 2018년에는 거의 두 배 가까이 올랐네요.

이상 공시지가조회하는법 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