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순위

세계의 테러조직 1탄 알샤바브, 보코하람, 하마스, KKK, 헤즈볼라 그들은 누구인가?

반응형

읽기 귀찮으세요? 유튜브로 보세요!


2001년 9월 11이후로 세상은 바뀌었습니다. 9.11테러 이후 미국의 부시 대통령은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했고 그 여파는 17년이 지나는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죠. 전 세계에서는 많은 테러리스트 그룹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테러와의 전쟁이 무색하게 그 영향은 계속되고 있죠.



고문과 인권탄압 등 많은 문제에도 불구하고 테러는 없어져야 할 죄악임에는 분명합니다. 너무나도 무고한 생명들이 이념, 종교, 정치적인 목적을 앞세워 희생되었기 때문이죠. 오늘은 그 중 가장 최악인 테러리스트 조직 TOP 10을 선정해보았습니다.


10 알샤바브(Al-shabaab)


10위는 알샤바브입니다. 소말리아, 케냐 지역에서 활동하는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알샤바브는 소말리아 남부 지역 대부분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그 악명에서는 보코하람에 뒤지지 않아서 비무슬림에 대한 무차별 처형, 테러, 간통자에 대한 투석형 등 끔찍한 악행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알려진 테러 사건은 2013년 케냐 쇼핑몰 테러가 있습니다. 2013년 9월 16명의 무장한 테러범이 수도인 나이로비 웨스트게이트 쇼핑몰을 점거하고 외국인과 케냐인들을 향해 무차별 총격을 가한 사건이죠. 



9. 보코하람 


9위는 2001년 결성된 나이지리아의 이슬람 무장단체 보코하람입니다. 보코하람의 뜻은 서양 교육은 죄악이라는 뜻으로서 물리학, 우주학 등의 과학을 포함한 서구 문명을 거부하는 뜻이죠. 공식명칭은 자마투 알리스 순나 리다와티 왈지하드 풀이하자면 '선지자의 가르참과 지하드의 선전에 헌신하는 사람들'이라는 뜻입니다.



2000년대 초부터 2013년까지 약 1만 명을 학살했다고 추정하며 우리에게 알려진 사건은 2014년 기독교 학교를 습격하여 200여 명의 여학생을 납치하여 성적으로 짓밟고 강제로 이슬람으로 개종시킨 후 결혼시켰던 사건입니다. 보코하람의 만행과 내전으로 인한 난민은 250만 명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하마스


8위는 팔레스타인의 정당이기도 하지만 테러조직, 군벌로 분류되는 조직인 하마스입니다. 이슬람주의를 표방하는 우익정당으로써, 하마스의 이름의 뜻은 하라캇 알 무카와마 알 이슬라미야 즉, 이슬람 저항 운동을 말합니다. 그들의 목적은 팔레스타인 난민들이 이스라엘로 돌아갈 권리를 갖는 것과 동예루살렘이 새 팔레스타인 국가의 수도가 되는 것입니다. 




7. KKK


7번째는 백인우월주의 집단인 Ku Klux Klan, KKK단 입니다. KKK는 미국의 남북전쟁 이후 테네시주에서 6명의 퇴역군인에 의해 창설되었습니다. KKK라고 이름을 지은 이유는 원(circle)을 뜻하는 그리스어 'kyklos'와 집단을 뜻하는 영 단어 'clan'을 합성하고, 총소리와 비슷한 어감으로 만들었죠. 뭐 잡다한 것 이리저리 섞은 듯하네요.



당시 이들의 주된 활동은 흑인을 척살하는 것이었죠. KKK단의 상징은 머리부터 뒤집어쓴 흰 고깔과 흰옷을 유니폼처럼 입는 것인데 그 이유는 자신들이 전사한 남부 연합군 병사들의 혼령임을 뜻합니다. 또한, 십자가를 불태우는 것 또한 그들의 상징 중 하나이죠.



6. 헤즈볼라 


6위는 레바논에 기반을 둔 시아파 이슬람 무장투쟁 조직인 헤즈볼라입니다. 헤즈볼라의 정식명칭은 레바논 이슬람 저항을 위한 신의 당입니다. 헤즈볼라는 레바논 정규군보다 더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진 합법적인 정당이며 테러단체입니다. 



헤즈볼라는 1982년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의 테러에 대항하겠다며 팔레스타인 난민이 많은 레바논에 무력침공하며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유명해진 이유는 1983년 4월 18일 레바논 주재 미국대사관에 자살 차량폭탄테러를 행하며 전 세계적으로 악명을 떨쳤죠. 이 테러로 미군과 CIA 요원들을 포함한 63명이 사망하였고 120명이 부상당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