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순위

매일 만지는 곳 중에서 세균이 많이 있는 장소 TOP 10

반응형

세균은 어디에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집, 사무실, 심지어 차 안에서도 말이죠. 다행이지만 99%의 세균은 해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1%의 세균에 감염될 경우 건강상에 문제가 생기죠. 1%의 세균은 가볍게는 감기부터 심하게는 생명을 위협하죠.

 

아마 여러분은 세균이 많은 곳을 이미 알지도 모릅니다. 의사의 진찰실이다. 신발 밑창 같은 곳 말이죠. 하지만 생각외로 실생활과 많이 근접한 곳에서 세균이 더 많이 발견됩니다. 세균이 가장 많이 있는 의외의 장소 TOP 10입니다.


싱크대 수도꼭지  



과거 SBS에서 한 조사에 따르면 주방 싱크대의 수도꼭지의 세균 오염도가 공중위생 세균 오염도인 400보다 200배가 넘게 검출이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 가장을 조사하였을 때 11년 된 세면대의 수도꼭지는 그 오염도가 무려 기준치의 75배에 달했죠. 그 이유는 싱크대 안에 있던 거름망 때문이었습니다. 이 거름망에서부터 번식된 세균이 인체로 들어가 병을 옮기게 되는 것이죠.

 

음식 쓰레기통


음식 쓰레기통을 제때 안 비우면 금세 생기는 초파리. 이 초파리가 모이는 곳에 세균이 엄청나게 번식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특히나 여름철에는 음식물이 쉽게 상해 음식물 쓰레기가 금방 상하게 되죠.

 


음식물 쓰레기는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등 세균이 번식하기 굉장히 좋아하는 장소입니다. 음식물 썩는 냄새 또한 음식과 미생물들이 반응하면서 유발하는 것이죠. 특히나 음식물 쓰레기통의 대부분은 기회감염균이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부에 상처가 난 사람들에게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발장



여러분이 매일 신발을 두는 그곳 신발장. 하지만 신발장에 신발을 넣는다고 밑창을 닦고 넣는 분들 계신가요? 그렇다면 신발 밑에 있던 온갖 세균과 벌레들이 신발장 안에서 증식하게 될 것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약 96%의 신발 밑창에서 치명적인 박테리아인 대장균형이 발견되었습니다. 집에서 가장 많이 드나드는 곳에 세균이 가장 많이 있다는 것이죠.

 

청소기


모든 더러운 것을 빨아들이는 청소기. 세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청소기는 세균이 번식하기 가장 좋은 장소 중 하나죠. 애리조나 대학의 환경 생물학 교수인 찰리 제프라는 "음식물 쓰레기부터 작은 먼지까지 뒤섞여 있는 청소기의 내부는 세균의 최애 장소죠"라고 말했습니다.

 


제브라 교수팀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청소기 브러쉬의 13%에서 대장균이 발견되었는데요. 이 뜻은 여러분이 청소기를 사용할 때마다 오히려 대장균을 퍼뜨리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죠.

 

행주


스펀지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다는 것은 알지만 행주도 그만큼 더럽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미국의 한 조사기관에서 미 전역 수백 가구의 집을 조사한 결과 약 7%의 행주에서 황색포도아균 세균 감염을 유발하는 세균이 발견되었습니다.

 


황생포도알균감염은 심한 질환의 원인이 되며 대부분의 약제에 내성이 강합니다. 그러므로 감염률도 굉장히 높을뿐더러 생명의 위협이 되는 세균이기도 하죠.

 

자동차 대시보드



자동차 대시보드는 자동차 내부에서 두 번째로 세균이 많이 발견되는 곳입니다. 자동차에서 공기가 순환할 때 대부분의 먼지와 세균들은 대시보드 위로 안착하죠. 또한, 대시보드는 대부분 햇빛을 받으면서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세균들이 아주 좋아하는 장소입니다. 1위는 음식을 흘린 자국이 있는 곳입니다.

 


비누 디스펜서



25%의 공공화장실 비누 디스펜서는 심각한 세균에 감염되어 있습니다. 세균을 없애기 위한 비누에 있는 세균 덩어리라니 좀 아이러니하지만 사람들은 손은 닦지만 비누 디스펜서를 절대 안 닦죠. 그래서 세균들이 그 위에 번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더러운 손으로 만져진 비누 디스펜서들 위에는 세균들이 점점 더 쌓이게 되죠.

 

음식점 소금, 설탕, 간장병 등등



자 여기서 간단한 조사를 하나 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보시는 분 중에 밥 먹기 전에 손 씻는 분 계신가요? 아마 10%도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음식점에 갔을 때 소금, 설탕을 치고 간을 더 하기 위해서 간장병을 집을 때 지금까지 쌓여왔던 세균들이 여러분의 손으로 고스란히 옮겨 가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음식점 대부분은 이런 병들을 닦지 않죠.

 

냉장고 고무 패킹



냉장고를 주기적으로 청소하시는 분들은 꽤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냥 청소만 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애리조나 대학의 연구진들이 미국의 세 도시에서 160가구를 조사한 결과 약 83%의 냉장고 고무 패킹에서 곰팡이가 발견되었는데요. 곰팡이는 냉장고를 열 때마다 퍼져나갔습니다. 이 곰팡이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음식을 오염시키기도 하죠.

 


핸드폰


핸드폰은 현대생활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만지는 제품입니다. 그리고 세균이 가장 많이 번식하는 곳이기도 하죠. 핸드폰을 길바닥에 떨구셨나요? 그리고 안 씻고 그냥 사용하셨다고요? 핸드폰을 아무 데나 두고 그냥 사용하시나요? 그럼 그곳에 붙어 있던 세균들이 여러분의 핸드폰으로 옮겨붙었을 것입니다.


 

참고로 핸드폰에서 발견되는 세균들은 피부감염과 식중독 유발하는 황색포도상구균, 눈 감염을 일으키는 슈드모나스 그리고 마찬가지로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살모넬라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가죽이나 비닐로 된 핸드폰 케이스는 핸드폰뿐만 아니라 세균까지 보호해서 세균이 정말 득실득실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