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심리

침술의 효과는 정말일까?

반응형

침술, 정확히는 한의학에 소속된 학문 중 하나인 침술은 동아시아 국가에서는 꽤 널리 알려진 치료법입니다. 서구권에서도 많은 침술원을 볼 수 있어서 그 효과는 이미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술은 경혈학, 침술, 침법 등 다양한 분야의 복합적인 의료법이죠.

 


또한, 침법도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서 화침, 체질침, 아시혈 요법, 곡운침법등 수 없이 많은 침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침술에 대한 효과를 의심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왜 침술의 효과에 회의적인 사람들의 근거를 알아보겠습니다.

 


기와 에너지


침술이란 신체에 흐르는 특정 지점의 기를 풀어주는 의술입니다.. 기는 삼라만상에 퍼져있는 에너지죠. 침술에서 우리가 아픈 이유는 음양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경락의 어느 한 지점에 흐르는 기가 차단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기라는 것이 과학적 연구로는 규명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현대 과학으로 기는 탐지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데, 과학의 시대에 사는 우리로서는 의심스럽죠.

 


현대 의학과 크게 연관이 없다.


현대의 의학은 영양학, 생리학, 생화학, 해부학, 세포화학, 혈액순환, 신경 기능 등과 같은 수 없이 다양한 지식의 복합적인 치료입니다. 하지만 침술은 위에 나열한 어떠한 지식과 상관관계가 없죠. 침술에서 쓰이는 경락과 실제 신체 기관과 신경 배치에는 큰 연관도 없습니다.


 

주로 보조치료에만 쓰이고 있다.


미국의 UCLA 의과대학에서는 면허가 있는 의사들이 침술 교육 과정을 듣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진행된 연구는 침혈에 침을 꽂는 것과 신체적 효과 사이에서 인과관계를 찾고 있는데요. 현재까지는 침의 메커니즘이 제대로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단순한 자극이나 경혈, 경락과 떨어진 부위에 찔러도 치료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플라시보 효과


침술이 효과를 보는 분야는 대게 통증 조절 분야입니다. 침혈을 연구해 본 결과 침혈 주위에는 다른 피부 주위보다 신경 말단이 훨씬 많이 모여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증이라는 것이 매우 주관적이며 '침술이 효과가 있다'는 것도 실험실에서의 객관적인 데이터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 한의사나 침술사의 관찰이나 환자의 보고에 의존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연간 1000만명에서 1500만명의 사람들이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침술의 힘을 빌리고 있습니다. 이는 우울증, AIDS, 알레르기, 천식, 변비, 감기, 기관지염, 금연, 피로, 두통, 고혈압, 성기능 장애, 스트레스, 뇌졸중등 다양한 증상을 아우루면 그 금액은 연간 5억 달러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